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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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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학년도 교육과정표

임베디드 전문가 트랙과 네트워크 보안전문가 트랙 등을 산업체 전문가와 협의하여 구축함으로써 국내 및 해외를 선도하는 최신 IT기술을 보유하는 Expert를 양서하는 선진 교육시스템

2016 교과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1 1 교양 필수 교양영어 3 3 2 교양 필수 교양영어 3 3
일반교양 2 2 일반교양 2 2
교양 선택 일반교양 2 2 교양 선택 일반교양 2 2
전공 선택 프로그래밍입문 3 3 전공 선택 논리회로실습 3 3
웹프로그래밍 3 3 모바일앱실습 3 3
정보통신기술 3 3 C프로그래밍 3 3
멀티미디어실습 2 2 운영체제실습 2 2
개 설 학 점 18 18 개 설 학 점 18 18
여름 교양 필수 교양영어 2 2 겨울 교양 필수 교양영어 2 2
Sol Sup 2   Sol Sup 2  
개 설 학 점 4   개 설 학 점 4  
1학년 계: 44학점/44 시수
(교필: 18학점/ 18시수, 교선: 4학점/ 4시수, 전선: 22학점/ 22시수)
2 1 교양 필수 교양영어 3 3 2 교양 필수 교양영어 2 2
일반교양 2 2
교양 선택 일반교양 2 2 교양 선택 일반교양 2 2
전공 필수 컴퓨터구조 2 2 전공 필수 네크워크실습 2 2
데이터베이스 3 3
정보보안 2 2
전공 선택 자료구조 2 2 전공 선택 모바일프로세서 3 3
고급프로그래밍 2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3
부전 창업기업가정신과세무 3 3 부전 창업환경분석과사업타당성조사 3 3
개 설 학 점 18 18 개 설 학 점 18 18
여름 전공 필수 정보처리팀프로젝트 4 4 겨울 전공 필수 프로그래밍팀프로젝트 4 4
개 설 학 점 4 4 개 설 학 점 4 4
2학년 계: 44학점/44시수
(교필: 7학점/7시수, 교선: 4학점/4시수, 전필: 17학점/17시수, 전선: 10학점/10시수, 부전공: 6학점/6시수)
3 1 교양 선택 일반교양 2 2 2 교양 선택 일반교양 2 2
전공 필수 어플리케이션보안 2 2 전공 필수 소프트웨어공학 2 2
자바응용프로그래밍 2 2
자바프로그래밍 2 2
전공 선택 빅데이터컴퓨팅 택1 3 3 전공 선택 임베디드시스템 3 3
빅데이터통계 3 3
모바일프로그래밍 3 3 창의적종합설계1 3 3
네트워크보안 3 3
부전 창업ICT비즈니스실무 3 3 부전 창업모바일앱개발실무 3 3
창업IOT실무 3 3
개 설 학 점 18 18 개 설 학 점 18 18
여름 전공 필수 모바일네트워크팀프로젝트 4 4 겨울 전공 필수 빅데이터보안팀프로젝트 4 4
개 설 학 점 4 4 개 설 학 점 4 4
3학년 계: 44학점/44시수
(교선:4학점/4시수 전필: 16학점/16시수, 전선:15학점/15시수, 부전공:9학점/9시수)
4 1 전공 선택 창의적종합설계2 3 3 2
시스템보안실무 3 3
고급모바일프로그래밍 3 3
유비쿼터스컴퓨팅 3 3
부전 창업마케팅과사업계획실무 3 3
창업BigData실무 3 3
개 설 학 점 18 18
4학년 계 : 18학점/18시수
(전선:12학점/ 12시수, 부전공:6학점/6시수)
개설 학점
총 계
*교양필수:25학점 / 교양선택:12학점 / 전공필수:33 학점 / 전공선택:59학점 / 부전:21학점 총계 : 150학점

2016학년도 IT융합학부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및 영문명(전체과목)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프로그래밍입문
(Introduction to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환경, 즉,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에디터 등의 소프트웨어 및 사용법을 배우고 프로그램의 3가지 논리구조 (순차, 선택, 반복)를 통한 문제풀이 기법을 익힌다. Raptor와 Java Script를 통하여 문제풀이의 결과를 확인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Internet상의 WWW 원리를 학습하고 Web 응용 Program을 개발하기 위한 Programming 기술, Web Server의 구축 및 관리기술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Web Site의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익히고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project를 통하여 Web 연동기술 등을 학습한다.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컴퓨터과학의 핵심연구 대상영역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게 한다.   
멀티미디어실습
(Multitmedia)
실습을 통하여 데이터, 음성, 영상 등 다중 매체의 처리, 저장, 표현, 전송 및 하이퍼미디어 기술 등을 학습한다. 또한 영상 및 멀티디이어 컨텐츠의 개발을 위한 시스템의 개요들에 대하여 학습힌다.   
논리회로실습
(Logic Gates)
컴퓨터 및 디지털공학의 기본이 되는 논리회로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기본논리소자, 조합 논리회로의 개념, 해석 및 간소화를 배우고 각종카운터, Vender설계, 프로세서의 구조와 ALU 설계능력을 기른다.    
모바일앱실습
(Mobile Apps)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한다.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개념을 잡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며, 실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C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본다   
운영체제실습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근본적인 개념 (프로세스관리, 자원할당, 파일관리등)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실제의 운영체제의 예를 통하여 공부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하드웨어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부분(CPU, 기억 장치, 제어장치, 주변장치등)들의 구조와 동작 방법 및 각 부분들의 연관관계를 학습한다.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
지식정보화사회를 지탱하는 기반으로 날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환경에서 각 응용분야별 서비스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그 활용성은 극히 제한될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응용분야에서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각종 서비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정보보호 응용기술들의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팁재되어 운영되는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펌웨어(Firmware)의 개발 방법을 다루며, 프로세서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강의한다.   
고급프로그래밍
(High Level Programming)
스마트 폰 등의 모바일 기기 등이 디지털 시장의 주류를 이루는 현실에서, 이러한 첨단 기기등에 인터페이스할 수 있는 스마트한 능력이 필요하다. 이 강의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컴퓨터프로그래밍에서 고급 기능에 대한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우게 된다. 이로써 수강생들은 핵심적 개발 능력을 보유한 전문 엔지니어로 발전할 수 있게 된다.   
네트워크실습
(Networks)
통신 네트워크, 착오 검출 및 수정코드, 다중화기법(Multiplexing)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OSI 7 layer를 중심으로 각 layer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TCP/IP 등의 실제 프로토콜을 심도있게 다루며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s)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그리고 응용 시스템 설계에 대해 배우고, 4GL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실습해 본다.   
모바일프로세서
(Mobile Processors)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운영되는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펌웨어(Firmware)의 개발 방법을 다루며, 프로세서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강의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C++는 윈도우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클래스 라이브러리이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골격과 함께 GUI, 파일,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네트워크 등 응용 프로그램에서 빈번하게 요구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어플리케이션보안
(Application Security)
모바일OS와 서비스보안에 대한 기술을 전반적으로 다뤄 학습한다. 모바일 운영 체제(mobile operating system)는 모바일 장치나 정보 기기를 제어하는 운영 체제이다.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을 제어하는 윈도, 맥 OS, 리눅스와 같은 운영 체제의 원칙과 비슷하다. 그러나 모바일 운영 체제는 조금 더 단순하며, 무선 버전의 광대역 및 지역 연결, 모바일 멀티미디어 포맷, 각기 다른 입력 방식을 더 많이 다룬다. 모바일 운영 체제를 구동하는 장치는 이를테면 스마트폰, 개인 정보 단말기 (PDA), 태블릿 컴퓨터, 정보 기기 등이 있다.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빅데이터 컴퓨팅
(Big data computing)
최근 모바일, 클라우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등장으로 정보통신기술의 주도권이 인프라와 기술에서 데이터로 이동하고 있다.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응하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인 빅데이터 관련 개념, 처리방법,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통신기술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등장한 빅데이터 시장 및 기술 발전에 대비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인터넷 및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및 문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빅데이터 통계
(Big data statistics)
빅데이터란 일차적으로 데이터의 양이 방대해 종래의 방법으로는 수집, 저장, 검색, 분석하기 어려운 것을 말한다. 이차적으로는 그런 큰 데이터를 여러 기법을 이용해 유의미한 정보로 만들어내는 과정까지를 포함한다.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응하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인 빅데이터관련 통계개념, 처리방법,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통신기술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등장한 빅데이터를 이용한 통계를 학습한다.   
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정보보안 개론을 공부한 학생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개념과 보안 기법을 배우고자 한다. 네트워크 기본 개념을 충실히 다루고, 네트워크 해킹과 보안 이론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진행 한다. 특히, IP 주소 추적, 풋 프린팅과 스캐닝, 스니핑 공격, 스푸핑 공, 스푸핑 공격, 무선 네트워크 보안과 취약점, 침입 탐지 시스템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Software Life Cycle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개발방법론, 유지보수, 자원관리, 개발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발 project를 수행함으로써 실질적 경험을 쌓고 이해를 높인다.   
자바응용프로그래밍
(JAVA Application Program)
자바를 이용한 응용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APP, JAVA 플랫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자바를 사용한 응용프로그램을 배우고 관련 프로젝트를 구현한다.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자동차, 모바일 장비, 가전 기기 등에 탑재되어 성능과 부가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 구성 요소, 표준화 동향,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관해 학습한다.   
창의적종합설계1
(Capstone Design1)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창의적종합설계2
(Capstone Design2)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시스템보안실무
(Practical System Seurity)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LAN, WAN, WirelessLAN,이동 전화망)에 연결된 정보시스템과 장비들이 안전하게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체제, 서버, 응용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이용한 침입을 방지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통신망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보호를 위한 방화벽, 암호화/복호화, 크래킹, 바이러스 치료등과 인증기술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고급모바일프로그래밍
(Advanced Mobile Programming)
인터넷 및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및 문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현재의 인터넷과 무선 데이터 통신이 모바일 컴퓨팅 기술과 결합하여 형성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구성 요소 및 기술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법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처리팀프로젝트
(Data Processing Team Project)
정보처리기사의 준비과목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전산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워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래밍 팀프로젝트
(Team Project for Programming)
C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C++를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을통한 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배양으로 고급기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배운다. 또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능력과 공동 개발에 대한 협동능력을 기르게 된다.   
모바일네트워크팀프로젝트
(Mobile Network Team Project)
컴퓨터 네트워크 과목에서 수강한 네트워크 내용을 기초로 데이터통신의 기본 이론과 OSI 7 계층의 이론을 바탕으로 모바일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인 라우터, 스위치, 허브 및 AP(Access Point), 케이블의 기능과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익힌다.2. 모바일 유/무선 네트워크를 팀 프로젝트로 구축하고 경진대회를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 시킨다.    
빅데이터보안팀프로젝트
(Big Data Security Team Project)
빅데이터의 사례와 활용 기술을 습득하고 정보보안기사의 준비과목인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안일반,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워 자격증시험에 대비한다. 팀(그룹)을 형성하여 팀별 학습, 오답정리, 발표를 통하여 능동적으로 학습효과를 높인다.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육과정체계도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과목소개
교육목표 응용소프트웨어, 빅데이터, 정보보호/네트워크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창조적 글로벌 ICT 전문인력양성
전공역량 IT융합학부 컴퓨터정보·보안전공
학년-학기 모바일 앱프로그램 및
응용소프트웨어, 빅데이터
네트워크/보안 임베디드소프트웨어 비즈니스창업
융합부전공
1-1 - 프로그래밍입문 - 웹프로그래밍 - 정보통신기술 - 멀티미디어실습
여름      
1-2 - 모바일앱실습
- C프로그래밍
- 운영체제실습   - 논리회로실습
겨울      
2-1 - 자료구조 - 고급프로그래밍 - 정보보안 - 컴퓨터구조 - 창업기업가
정신과 세무
여름 - 정보처리팀프로젝트    
2-2 - 데이터베이스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실습 - 모바일프로세서 - 창업환경분석과
사업타당성조사
겨울 - 프로그래밍팀프로젝트    
3-1 - 자바프로그래밍
- 모바일프로그래밍
- 빅데이터컴퓨팅
- 빅데이터통계
- 어플리케이션보안
- 네트워크보안
- 창업ICT
비즈니스실무
여름 - 모바일네트워크팀프로젝트    
3-2 - 소프트웨어공학
- 자바응용프로그래밍
- 창의적종합설계1   - 임베디드시스템 - 창업모바일앱
개발실무
- 창업 IOT실무
겨울 - 빅데이터보안팀프로젝트    
4-1 - 고급모바일프로그래밍 - 창의적종합설계2 - 시스템보안실무 - 유비쿼터스컴퓨팅 - 창업마케팅과
사업계획실무
- 창업BigData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