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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과정표

2018 교과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시수 학기 이수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시수
1 1학기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2/3 2학기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2/3
컴퓨팅사고와프로그래밍 3/3 논리와웹소프트웨어 3/3
핵심교양(교필) 2/2
핵심교양(교필) 2/2
Sol-Sup1 2/2
교선 일반교양 자유선택 2/2
전필 컴퓨터프로그래밍 3/3 전필 C프로그래밍 3/3
전선 웹프로그래밍 3/3 전선 모바일앱실습 3/3
정보통신기술 2/2 운영체제실습 2/2
여름학기 전필 프로그래밍프로젝트 3/3 겨울학기 -
2 1학기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2/3 2학기 교필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2/3
핵심교양(교필) 2/2
교선 일반교양 자유선택 2/2 교선 일반교양 자유선택 2/2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구조적프로그래밍 (*) 3/3
전필 컴퓨터네트워크 3/3 전필 데이터베이스 3/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3 JAVA프로그래밍 2/2
전선 자료구조실습 2/2 전선 IT실무영어1 2/2
3 1학기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2학기 트랙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유비쿼터스컴퓨팅(*) 3/3
교선 일반교양 자유선택 5/5 교선 일반교양 자유선택 2/2
전필 임베디드시스템 3/3
정보보안 2/2 전필 유무선네트워크보안 3/3
전선 JAVA응용프로그래밍 2/2 객체지향응용프로그래밍 3/3
IT실무영어2 2/2 전선 소프트웨어공학 3/3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4 1학기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및기타전공) 5/5 2학기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및기타전공) 5/5
전선 창의적종합설계1 3/3 전선 창의적종합설계2 3/3
컴퓨터구조실무 3/3 모바일프로세서응용 3/3
실전모바일코딩 3/3 시스템보안실무 3/3
빅데이터시스템설계 3/3 빅데이터컴퓨팅실습 3/3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개설 학점
총 계
교필: 22학점 / 교선: 13학점 / 전필: 31학점 / 전선: 45학점 / 트랙: 18학점 / 자유선택 : 10학점 총계 : 139학점

(* 구조적프로그래밍, 유비쿼터스컴퓨팅 : 보건의료SW연계부전공트랙 전공지정 교과목)

2019학년도 IT융합학부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및 영문명(전체과목)

전공필수 교과목 개요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환경, 즉,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에디터 등의 소프트웨어 및 사용법을 배우고 프로그램의 3가지 논리구조 (순차, 선택, 반복)를 통한 문제풀이 기법을 익힌다. Raptor와 Java Script를 통하여 문제풀이의 결과를 확인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Internet상의 WWW 원리를 학습하고 Web 응용 Program을 개발하기 위한 Programming 기술, Web Server의 구축 및 관리기술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Web Site의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을 익히고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힘과 동시에 project를 통하여 Web 연동기술 등을 학습한다.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컴퓨터과학의 핵심연구 대상영역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서 이 과목을 통하여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게 한다.   
프로그래밍프로젝트
(Programming Project)
C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C++를 이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학습하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실습을통한 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배양으로 고급기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하는 능력을 배운다. 또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실질적인 프로젝트 개발능력과 공동 개발에 대한 협동능력을 기르게 된다.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인 C개념을 잡고 실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며, 실무에 필요한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능력과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C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본다   
모바일앱실습
(Mobile Apps)
스마트폰,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도록 한다. 빠른 속도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운영체제실습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근본적인 개념 (프로세스관리, 자원할당, 파일관리등)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실제의 운영체제의 예를 통하여 공부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통신 네트워크, 착오 검출 및 수정코드, 다중화기법(Multiplexing)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OSI 7 layer를 중심으로 각 layer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TCP/IP 등의 실제 프로토콜을 심도있게 다루며 소켓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C++는 윈도우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클래스 라이브러리이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골격과 함께 GUI, 파일,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네트워크 등 응용 프로그램에서 빈번하게 요구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기능을 이용하여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자료구조실습
(Data Structures)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팁재되어 운영되는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펌웨어(Firmware)의 개발 방법을 다루며, 프로세서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강의한다.   
구조적프로그래밍
(Structured Programming) 
프로그래밍입문과 웹 프로그래밍을 기초로JSP를 활용한 웹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학생들의 웹 개발 능력을 기른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s)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과 분석,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리 그리고 응용 시스템 설계에 대해 배우고, 4GL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를 실습해 본다.   
JAVA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 구애 받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의 차세대 언어로 각광 받고 있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램의 작성을 실습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JAVA애플릿과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JAVA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습한다.   
IT실무영어1
(Practical IT-English1)
학생들이 원활한 IT관련 영어문헌 해석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IT기본 및 최신용어를 이해하고, 인터넷상의 다양한 영어문헌을 해석해 봄으로써 실무적인 감각을 익힌다.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자동차, 모바일 장비, 가전 기기 등에 탑재되어 성능과 부가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 구성 요소, 표준화 동향,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관해 학습한다.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컴퓨터 보급이 늘어나고 사회 각 분야에 정보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정보화로 인하여 생활이 편리해진 반면에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스팸메일 등 정보기술을 이용한 범죄가 증가하면서 컴퓨터에도 보안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탄생했다. 정보보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망 보안, 운용체제 보안, 보안관리기술 등을 학습한다.   
JAVA응용프로그래밍
(JAVA Application Program)
자바를 이용한 응용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APP, JAVA 플랫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자바를 사용한 응용프로그램을 배우고 관련 프로젝트를 구현한다.   
IT실무영어2
(Practical IT-English2)
해외의 IT실무자들과의 원활한 소통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영어로 이메일, 이력서, 자기소개서 쓰기 등을 학습하며, 면접 시 주어질 수 있는 다양한 질의에 대한 답변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현재의 인터넷과 무선 데이터 통신이 모바일 컴퓨팅 기술과 결합하여 형성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구성 요소 및 기술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법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유무선 네트워크보안
(Wire and Wireless Network Security)
정보보안 개론을 공부한 학생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개념과 보안 기법을 배우고자 한다. 네트워크 기본 개념을 충실히 다루고, 네트워크 해킹과 보안 이론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진행 한다. 특히, IP 주소 추적, 풋 프린팅과 스캐닝, 스니핑 공격, 스푸핑 공, 스푸핑 공격, 무선 네트워크 보안과 취약점, 침입 탐지 시스템을 학습한다.   
객체지향응용프로그래밍
(Applied Object-Oriented Programming)
C# 프로그래밍 언어의 다양한 객체들을 활용하여 서버/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연계 응용 소프트웨어, IoT 기기와의 연계 개발 방법에 대해 강의 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Software Life Cycle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개발방법론, 유지보수, 자원관리, 개발도구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발 project를 수행함으로써 실질적 경험을 쌓고 이해를 높인다.   
창의적종합설계1
(Capstone Design1)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실무
(Computer Structure Practice)
컴퓨터 하드웨어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컴퓨터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부분(CPU, 기억 장치, 제어장치, 주변장치등)들의 구조와 동작 방법 및 각 부분들의 연관관계를 학습한다.   
실전모바일코딩
(Practical Mobile System Coding)
인터넷 및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분야 실전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 및 문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빅데이터시스템설계
(Big Data System Design)
빅데이터 기술의 최근 현황을 분석하고,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창의적종합설계2
(Capstone Design2)
산업체 실무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자 실무프로젝트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빛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서버 클라이언트, 웹, 모바일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그래밍 등 관련 내용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모바일프로세서응용
(Application of mobile processors)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운영되는 하드웨어의 핵심인 프로세서의 구조를 파악하고, 펌웨어(Firmware)의 개발 방법을 다루며, 프로세서 주변 장치와의 인터페이스 기법을 강의한다.   
시스템보안실무
(Practical System Seurity)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LAN, WAN, WirelessLAN,이동 전화망)에 연결된 정보시스템과 장비들이 안전하게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체제, 서버, 응용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이용한 침입을 방지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통신망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보호를 위한 방화벽, 암호화/복호화, 크래킹, 바이러스 치료등과 인증기술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응용
(Application of Mobile Programming)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작과 관련하여 이제까지 다룬 모바일 프로그래밍 관련 기본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다시 정리하여 팀프로젝트를 통해 그때 취급하지 못한 안드로이드 SDK 개발 도구 자원의 다양한 API들을 사용하여 좀 더 새롭고 유용한 기능을 가진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한다.   
빅데이터 컴퓨팅 실습
(Practice Big data computing)
최근 모바일, 클라우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등장으로 정보통신기술의 주도권이 인프라와 기술에서 데이터로 이동하고 있다.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에 대응하고 이를 분석하는 방법인 빅데이터 관련 개념, 처리방법,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통신기술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등장한 빅데이터 시장 및 기술 발전에 대비한다.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육과정체계도

컴퓨터정보·보안전공 교과목소개
교육목표 -IT 기술과 보안 기술의 융합 인재의 교육
-전국적, 지역적 산학 연계 시스템과 함께 성장하는 IT 산업 인력의 양성
-IT와 산업을 연계하는 융합적 인재의 양성
전공역량 정보역량, S/W보안역량, 컴퓨터기반역량, 소통역량, IT창업역량
학년-학기 정보역량 S/W 보안역량 컴퓨터기반역량 소통 역량 IT창업역량
1-1 정보통신기술 컴퓨터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1-여름 프로그래밍프로젝트
1-2 모바일앱실습
C프로그래밍
운영체제실습
2-1 자료구조실습
컴퓨터네트워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2 데이터베이스 JAVA프로그래밍
구조적프로그래밍
IT실무영어1
3-1 정보보안 JAVA응용프로그래밍 임베디드시스템 IT실무영어2
3-2 객체지향응용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유무선네트워크보안
유비쿼터스컴퓨팅
4-1 빅데이터시스템설계 실전모바일코딩 컴퓨터구조실무 창의적종합설계1
4-2 빅데이터컴퓨팅실습 시스템보안실무
모바일프로세서응용
창의적종합설계2